본문 바로가기
보험정보

치아보험 가입할 때 꼭 알아야 할 것

by llllllllllllllllllll 2022. 4. 16.

보험 중에서 치아보험은 광고도 많이 하고 가입도 많이 하는 보험입니다. 그만큼 치과갈 때마다 생각이 나는 보험입니다. 하지만 잘 쓰는 사람과 못쓰는 사람의 차이가 큰 보험입니다. 왜 그런지 보겠습니다.


목차


 

1. 치아보험이란?

치과 진료는 주기적으로 받게 되는 진료입니다. 그런데 치과 진료는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진료가 많다 보니 큰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한 보험이 치아보험입니다.

 

치아보험은 치과 치료 중 스케일링, 인레이, 온레이, 레진, 크라운, 금 등의 빈도가 높은 보존치료임플란트, 브리지, 틀니 등의 비용이 큰 보철치료를 받았을 때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참고: 보험정보>
 보험 가입기준 ◀바로가기
 보험 나이대별 우선순위 ◀바로가기
 암보험 가입기준 ◀바로가기

 

2. 치아보험 보장 방식

치아보험의 보장방식은 정액 보상입니다. 정액 보상이란 실손 보상의 반대 의미인데요. 흔히 알고 있는 실비 보험은 결제한 병원비에 대해 일정 비율로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정액 보상은 암보험과 같이 진단이나 치료를 받으면 가입한 액수의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치아보험은 보존치료나 보철치료를 받았을 때 항목별로 정해진 금액을 보험금으로 지급받는 구조입니다.

 

3. 치아보험 가입 기준

  • 1) 나이: 치아보험은 충치치료와 보철치료 보장이 메인인 상품입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충치 치료의 비중이 높고, 나이가 많아질수록 보철치료의 비중이 높아집니다. 두 가지를 모두 넣으면 비효율적일 수 있으니 나이에 따라 선택적으로 특약을 넣어서 가입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 2) 면책기간, 감액기간: 면책기간은 해당 기간에는 보험사가 보장할 책임이 없는 기간입니다. 치아보험의 경우 기본적으로 가입일로부터 90일의 면책기간이 있습니다. 하지만 1년의 면책기간을 가지는 상품도 있으니 주의해서 선택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감액기간은 가입일로부터 1년 또는 2년 이내에는 가입한 보장 금액의 50%의 보험금을 지급하는 기간입니다. 보통 충치 치료는 1년, 보철 치료는 2년의 감액기간을 가집니다. 간혹 보철 치료도 1년의 감액기간을 가지는 경우가 있으니 비교해보고 좋은 것을 선택해야 하겠습니다.

  • 3) 보장금액: 충치치료의 경우 보장금액이 5만 원에서부터 50만 원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충치치료의 보장금액이 같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레진, 인레이, 온레이, 크라운, 금 등 어떤 진료를 선호하고, 자주 받는지에 따라 금액 설정이 필요하겠습니다.
    보철치료의 경우 보장금액이 5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단위가 더 큰 편입니다. 임플란트, 브리지, 틀니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치아의 상태나 나이에 따라 비중 조절이 필요하겠습니다.

  • 4) 보험료: 치아보험은 기본적으로 갱신형 상품입니다. 그래서 가입 시 갱신주기를 선택하게 됩니다. 5년, 10년, 20년 등이 있습니다. 갱신이 나쁜 것이라고 생각해서 갱신주기를 길게 해서 가입할 수 있는데요. 장단점이 있습니다. 치아보험 가입 후 치과 치료를 받고 보험을 해지할 계획이면 갱신주기를 짧게 해서 저렴하게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치아보험을 계속 유지하면서 지속적으로 보장을 받을 생각이면 비싸더라도 갱신주기를 길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치아보험 어떤 경우에, 어떻게 가입해야 할까요?

중요한 것은 치아의 상태입니다. 치아의 상태는 병원을 가지 않아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살아오면서 받은 치과 진료 이력은 본인이 가장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건강한 치아가 있고, 그렇지 않은 치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3년 이내에 치과 진료를 받을 예정이거나, 오랫동안 치과를 간 적이 없거나, 충치가 자주 생기는 경우는 치아보험을 고려해 보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치아보험이 비효율적일 수 있겠습니다.

 


치아보험은 나이에 따라 3만 원 내외에서 8만 원이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1년에 최소 30만 원에서 100만 원 가까이 보험료를 내게 되는 것입니다. 잘 못 가입하게 되면 보험료로 100만 원 내고 충치치료로 10만 원 결제하고, 보험금으로는 5만 원 받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진료가 필요한 상황이고, 진료비와 보험료가 얼마인지 파악해서 가입해야 하겠습니다.

 

 <참고: 보험정보>
 보험 가입기준 ◀바로가기
 보험 나이대별 우선순위 ◀바로가기
 암보험 가입기준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