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7차 재난지원금 총정리(7차, 추석)

by llllllllllllllllllll 2022. 8. 31.

정부에서는 추석 전까지 소상공인에 대해 지자체가 원하는 재난지원금별도 국비를 확보해 최대 400만원을 지급하로 했습니다. 그리고 내년도 소상공인 풍수해 보험 예산은 올해 대비 40% 이상 증액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외에도 소상공인 지원 대출 정책을 추진할 계획에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보겠습니다.


목차


 

1. 지역별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소상공인 분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소상공인집중호우 재난지원금 대상에 포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추석을 앞두고 추석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지역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해당되는 분들은 잘 챙겨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역별 추석 재난지원금, 7차 재난지원금 신청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 통해서 해당 지역 신청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간편하게 신청 가능합니다.

지역별 재난지원금 신청 ◀바로가기

 

2. 소상공인 대출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대출이 필요한 분들께 좋은 소식입니다. 정부지원으로 코로나19 기간 중 영업 제한 등으로 영업이 어려웠던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해 마련한 '코로나19 경제회복 특례보증' 등 맞춤형 금융지원을 시행합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자영업자·소상공인의 금융권 대출이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특히 개인사업자 대출 가운데 비은행권 대출 증가율이 46%로 은행권 대출 증가율 26%를 크게 웃돌아 대출의 구조적 질도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상공인 대출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신청각 지역의 신용보증 재단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아래 링크 통해서 비대면 대출이 바로 진행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대출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바로가기

 

 

3. 소상공인 지원 '새출발기금'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어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을 구제하기 위한 '새출발기금'이 10월부터 총 30조원 규모로 시행됩니다. 금융위는 '자영업자·소상공인 채무조정 프로그램 운영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자영업자 잠재부실 규모는 자영업자 대출의 5~8% 수준으로 추산되나 저금리,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손실보전금, 저리정책금융 지원등으로 부실이 드러나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새출발기금'은 약 6,500여 협약금융회사가 보유한 모든 대출을 대상으로 합니다. 자영업자·소상공인 신용대출 보유비중이 13% 정도로 낮고 담보(75%), 보증부대출(12%)이 많은 만큼 담보·보증·대출도 지원합니다. 아래 링크 통해서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지원 '새출발기금' ◀바로가기

 

 


올해 들어 은행들이 정부 정책에 맞춰 시장금리를 끌어내리기 위한 다양한 조취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청년희망적금, 햇살론, 새희망홀씨 같은 서민금융입니다. 여기에 중금리 대출 비중 확대 등 금융기관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서민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9월에도 자영업자 대출 만기 연장 종류를 앞두고 부실채권 전면 탕감이나 성실 납부자 원금 탕감, 대출금리 상한 설정 등 새로운 구체책도 발표될 예정이니 계속해서 다루겠습니다.

 

반응형

댓글